회원가입

변혁정치

> 변혁정치

기획┃2021 변혁당 정치캠프

“내 삶을 바꾸는 시간 사회주의 24시”

 

 

명쾌한 대안이 필요해?

안 듣고는 못 배길걸?

 

 

변혁당 정치캠프 매체팀

 

 

129_26_수정.jpg

 

 

어렵고 낯설지도 모를 사회주의가 내 삶과 가까워진다. 2021 변혁당 정치캠프 “내 삶을 바꾸는 시간 사회주의 24시”는 여성‧교육‧주거‧기후‧일자리‧국제 이슈 등 다양한 의제를 다루며 사회주의 대안을 제시한다. 지난 3년간 변혁당은 ‘지금과는 다른 삶’의 필요와 전망으로 사회주의를 제시하기 위해 의제별 팀을 구성하고 사회주의 대안을 토론해왔다. 올해 정치캠프는 각 의제팀이 지금까지 축적한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다.

 

 

이번 정치캠프는 전체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그동안 ‘너무 멀어서’, ‘당원이 아니라 어색할까봐’, ‘1박 2일은 부담스러워서’ 등 여러 이유로 참여를 망설였다면, 올해는 그럴 필요가 없다. 클릭 한 번으로 여러 이슈에 대한 사회주의 대안과 고민을 나누는 장이 눈앞에 펼쳐진다.

 

2021 변혁당 정치캠프 홈페이지 링크 >> rp.jinbo.net/rpcamp

 

[QR코드]

129_28.png

 

 

[온라인 정치캠프 편성표]

 

 

129_27_수정.jpg

 

 

<1일 차: 7월 22일 (목) 19:00>

 

세션1 “돌봄 사회화와 가사돌봄노동 정치화의 과제”

#여성 #가사노동자의_노동권 #공적돌봄 #사회화

팬데믹은 가사‧돌봄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웠고, 더 이상 개인 특히 여성의 책임으로 떠넘겨선 안 된다는 여론이 형성됐습니다. 그러나 가사‧돌봄영역은 시장화 방식으로만 확대되고, ‘공식화’된 가사‧돌봄노동을 담당하는 건 여전히 저임금 여성노동자입니다. 또한, 무급 가사노동을 여성에게 강제해 여성노동의 가치를 저평가해왔습니다. 공적 돌봄체계 구축, 가사‧돌봄노동자 노동권 보장, 가사‧돌봄노동 정치화 과제는 이제 미룰 수 없습니다. 이번 정치캠프에서 가사‧돌봄노동 사회화와 가치 인정을 요구로 제시하고 실천 방향을 마련코자 합니다. 

 

 

세션2 “교육 사회화 어디로부터 시작할 것인가”

#교육 #고교학점제 #대학구조조정 #사회화

국가와 자본의 교육‧교원 정책은 능력주의를 고착화하고 불평등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구현을 위한 2022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하며 학교‧교육노동자의 역할 변화를 예고하는 한편, 학령인구 감소와 자본의 인력 양성 요구에 따른 대학 구조조정과 고등교육의 전면적 변화도 다가오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변화에 대응해 사회주의적 교육 대안을 제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입니다. 교육 사회화 관점과 전망을 제시하고, 구체적 실현 경로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2일 차: 7월 23일 (금) 19:00>

 

세션1 “누구나 공공주택으로 가는 길”

#주거 #세입자 #변혁당의_주거대안 #불로소득_환수 #1가구_1주택

고시원, 쪽방 등 비(非)주택에 사는 가구가 40만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전체 무주택자는 900만에 이릅니다. 이들 모두에게 공공이 저렴하고 쾌적한 집을 제공해야 합니다. 세입자도 인간답게 사는 세상을 위해 공공주택 800만 호를 실현해야 합니다. 여기저기서 ‘주거 해법’이라고 내놓는 건 규제완화‧재개발뿐입니다. 무분별한 개발이 아니라, 불로소득 환수와 1가구 1주택 등 변혁당이 제시하는 4가지 주거 대안을 소개합니다.

 

 

세션2 “정의로운 전환으로 가는 길-노동자, 구제와 보호의 대상이 아닌 에너지전환의 주체로”

#기후 #정의로운_전환 #기후정의동맹 #노동자

기후위기에 대응한 ‘에너지 전환’과 ‘정의로운 전환’이 사회적 의제로 등장했습니다. 변혁당은 온실가스 다배출기업 포스코 등 대기업 책임을 묻는 활동을 펼치면서, 공적 에너지 전환과 사회주의로의 체제 전환을 강조해왔습니다. 한편, ‘탈탄소 전환’에서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등으로 노동자 실직 우려가 제기되며 ‘정의로운 전환’이 노동운동의 주요 요구로 등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과제를 실현할 주체로서 당-노동조합-사회운동 간의 연대로 ‘기후정의동맹’을 제시합니다. 노동자가 주체가 되는 ‘정의로운 전환’과 ‘기후정의동맹’을 모색합니다.

 

 

 

<3일 차: 7월 24일 (토) 13:00>

 

세션1 “기본소득이냐 국가책임 일자리냐”

#일자리 #기본소득_NO #기본자산_NO #변혁당의_일자리_대안

실질실업자 100만 명 증가, 비정규직 10명 중 4명 해고 경험, 대기업 절반 올해 신규채용 계획 없음. 코로나 이후 일자리 현주소입니다. ‘단 하나의 일자리도 지키겠다’던 문재인 정부는 저임금 일자리로 재벌 배불리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본소득과 기본자산도 주목받고 있지만, 이는 진정한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기본소득과 기본자산이 왜 해결책이 아닌지 밝히고, ‘국가책임 일자리’의 개념과 실현 경로를 소개합니다.

 

 

세션2 “코로나19 이후 세계 노동계급의 대응”

#코로나 #세계위기 #노동자투쟁 #아마존 #미얀마

코로나19와 심화한 경제위기는 세계 노동계급의 투쟁을 야기했습니다. 불평등과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불만 속에서 대규모 시위로 확대되기도 했습니다. 미얀마 항쟁에서부터 미국 아마존 노동자들의 투쟁까지, 코로나19는 자본주의 위기를 더 심화시켰고 노동계급은 적극적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 노동계급의 대응을 소개하며 우리의 과제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